Home 커뮤니티 자료실

자료실

게시글 검색
미니인터뷰 / 발명인 이화성
관리자 조회수:3394
2008-10-21 16:59:00

고품질 딸기 생산위한 포트육묘

고품질의 딸기 육묘를 위한 고설재배베드(스카이베드)와 딸기전용포트(우렁이포트)를 개발한 화성산업 이화성 이사는 항상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발명

최근 진주산업대 강호종 교수와 공동개발한 점적관수용 우렁이포트는 특히 탄저병 예방은 물론 지하수의 약 47% 정도를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친환경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렁이 포트의 셀 내부를 관찰하게 되면 우렁이 관과 같은 모양을 하게 되는데 이 턱이 물을 상토에 골고루 적셔 주도록 하는 원리이다. “점적용 호스는 포트에 맞게 개발되었고 점적을 통해 공급된 물은 전량 홈을 통해 셀 내부로 흘러들게 설계되었죠. 라인별로 물의 공급과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화성 이사는 고품질의 딸기 묘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흡수력이 좋은 피트모스계통의 상토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말을 이었다

우량 종묘를 생산해 농가에 보급하고 있는 논산딸기시험장 이원근 박사(재배팀장)는 “포트육묘는 균일한 우량묘 재배가 가능하고 수량증대와 품질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데, 특히 반촉성재배를 제외하고는 모두 포트육묘로 가야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한편 이 박사는 묘의 소질상 기존의 6cm 간격을 보다 넓히라는 지적에 곧바로 이화성 이사는 8.5cm로 확대하기도.
이화성 이사는 농업분야에 많은 아이디어를 실현시켜 좀더 편리하게 농사지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 목표라며 끊임없는 연구개발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화성 이사는 발명특허의 날에 동상을 수상한 바 있는 아이디어탱크에다 부지런함으로 전국의 현장을 누비는 여장부이다.
 화성산업 (043) 732-6256,

 논산딸기시험장 이원근 박사는 고설포트재배의 강점을 설명하며, 딸기 소비가 12월에서 2월 사이에 확대되는 추세라며 2월 중순 이후의 반촉성재배는 줄어들고 있다고.
 

2008-10-27  '농경과원예 2008년 11월호 기사'

top